e-Biz World 2003

CALS/EC Korea Conference 2003




행사  개요

 

- 행 사  명 : e-Biz World 2003                 

 

- 기      간 : 2003년 2월 27일(목) ~ 2월 28일(금) - 2일간

 

- 장      소 : 서울남산힐튼호텔 그랜드볼룸, 컨벤션 센터

 

- 주      최 : 매일경제신문, 정보통신부

 

- 주      관 : (사)한국전자거래학회, (사)매경지식정보화센터

 

- 협      찬 : 커머스원코리아, 전자상거래표준화통합포럼, 쓰리소프트, 포스데이타 , 핸디소프트, 한국전자인증


 

 

 

e-Biz World 2003  (1일차)

 

 

                                                                                                                2003년2월 27일(목)

시  간

eBiz Hot Trends(CALS/EC Korea 2003)

 

09:10-09:50

Tutorial A

Tutorial B

Tutorial C

금융과 유뮤선 통합 포탈
(KAIST 허순영)

Web Services
(상명대 정철용)

e-Catalog Technology
(서울대 이상구)

 

09:55-10:00

[ Welcome ] 기업환경변화와 전자상거래   (한국전자거래학회 정기원 회장)

 

10:00-10:30

[Hot Message] E-Business:What does the future hold? (Oracle Corporation)

 

10:30-11:00

[ Keynote1 ] 비즈니스 가치혁신을 위한 IT혁명:hp Adaptive Infrastructure (한국HP최준근사장)

11:00-11:30

[ Keynote2 ] e-Business on Demand: e-Business의 future&roadmap(James Gordon, IBM BCS Korea) 

 

11:30-12:00

[ Keynote3 ]Making Information technology work at the speed of business
(Rob Rachwald, Director of Marketing, Asia-PacificCommerceOne, USA)

 

12:00-13:00

Lunch

2/27
(목)

13:00-14:00

Track A

Track B

Track C

전략 및 정책

e-Government

e-Biz기술

Mobile Business
(국방대/애틀러스리서치)

차세대e-Government
(NCA/서울시립대/LGCNS)

e-Biz Framework의 구현
(ETRI)

 

14:00-15:00

c-Commerce
(핸디소프트/ 아이비젠)

G2B&G2C
(국방조달본부/조달청)

차세대e-Biz기술
(서울대/충남대/KAIST)

 

15:00-15:20

Coffee Break

 

15:20-16:20

표준화
(ECIF/TOBEway/숙명여대)

e-Trade
(한국전자거래진흥원/KTNET)

Enterprise Archtecture
(국방대/투이컨설팅/NCA)

 

16:20-17:20

SRM적용사례
(포스코/LG/현대기아자동차)

전자지불/인증
(한국전자인증/하나은행/행자부)

Panel:e-Biz Frameworks
(ebXML/로제타넷/.Net)

 

17:30-18:00

 

한국전자거래학회 정기총회

 

 

세션명을 클릭하시면 초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발표자의 사정에 따라 시간과 내용이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e-Biz World2003  (2일차)

 

 

                                                                                                                   2003년 2월28(금)

시  간

eBiz Best  Solutions

 

09:00-10:00

등 록

 

10:00-10:30

[ Keynote1 ]  닷넷기반 e비즈니스 제품전략                              (한국마이 크로소프트)

 

10:30-11:00

[ Keynote2 ]  N1를 통한 e비즈니스 스위트 전략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

 

11:00-11:30

[ Keynote3 ]  NEW PARADIGM of ECM                                         (다큐멘텀코리아)

 

11:30-12:00

[ Keynote4 ]  Maximizing ROI                                                                (한국CA)

2/28
(금)

12:00-13:00

Lunch

Track A

Track B

Track C

 

 13:00-13:40

Digital Dashboard구축으로 사실에 기반한 경영구현
(한국오라클)

차세대 ERP핵심기술 및 신제품 발표회(소프트파워)

B2B CRM추진전략 및 구축사례
(인성IDS)

 

13:50-14:30

고객만족을 위한 투자-my SAP CRM (SAP KOREA)

검색 인프라를 통한 eBIZ솔루션의 성공적 구축(쓰리소프트)

기업고객을 위한 엔터프라이즈포탈솔루션(한국IBM)

 

14:40-15:20

SCM Ⅰ(대우정보시스템)

웹리포팅솔루션 (포시에스)

ERPⅢ
(더존디지털웨어)

 

15:20-15:30

Coffee Break

 

15:30-16:10

WAS(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

ERP구축을 활용한 EP성공적 도입방안(KAT시스템)

Helpdesk를 중심으로 한 IT통합운영(동부DIS)

 

16:20-17:00

 J2EE Application Server 성능향성을 위한 튜닝(볼랜드코리아)

어플리케이션 자동복구와 기술지원 자동화를 실현하는 차세대IT자산관리 솔루션(다우기술)

마이크로소프트EAI전략소개
(한국마이크로소프트)

 

17:00-17:40

웹시대의 중견기업을 위한 ERP
(코인텍)

Business Web Services Technology(커머스원)

 

※ 발표사의 입장에 따라 시간과 내용의 변경가능


 

 

  Tutorial (09:10-09:50) 


   (Tutorial-A) 무선인터넷 기술과 유무선 금융 포탈

KAIST 허순영 

 

금융업종간 벽이 허물어짐에 따라 은행, 증권, 카드, 보험, 기타 2금융업종간의 충돌이 불가피해지면서 한편으로는 금융지주회사 출현으로 이종의 금융업종간의 융합이 일어나거나,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에 대한 요구가 강해지고 있다. 기술적으로는 개별적으로 발전하던 유선 통신과 무선 통신이 서로 연계되고 융합하는 추세가 강화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인터넷 성공과 더불어 모바일 분야에서도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등의 성공이 예상된다. 본 Tutorial에서는 금융 산업에 있어 최근의 기술 발전의 산물인 유무선 종합 포탈의 의미가 무엇인지, 또한 이런 기술의 발전에는 어떤 위협과 어떤 기회가 있는 지를 살펴본다.

Tutorial 목차
1. 금융 산업 환경의 변화
2. 온라인 금융 산업의 현황
3. 유무선 통신기술의 발전 현황
4. 유무선 종합 금융 포탈의 의미
5. 유무선 금융 포탈 전략


 (Tutorial-B) 웹 서비스의 발전과 기업의 대응


상명대 정철용 



인터넷은 전자메일을 통하여 개인과 개인을 연결시켜주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그리고 웹을 통하여 개인과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연결시켜주는 정보제공 수단으로 미디어 통합(convergence)을 가져왔다. 이제 인터넷은 Web Services를 통하여 기업간 업무 프로세스를 연결시켜주는 응용시스템 통합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새로운 e-비즈니스 혁명을 예고하고 있다. 즉, Web Services는 기업간에 분산된 응용시스템의 기능성(functionality)을 통합하여 플랫폼 독립적인 "Software on Demand"로 제공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가상기업을 보다 현실화할 수 있는 정보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본 Tutorial에서는 Web Services의 발전으로 인해 향후 기업의 IT 전략이 어떻게 변화해 나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한다.

Tutorial 목차
1. Web Services란 무엇인가
2. Web Services의 비즈니스 목표 및 의의
3. Web Services 아키텍처
4. Web Services로의 전환
5. Web Services와 기업정보화 전략

  
 (Tutorial-C)
e-비즈니스 기반 기술로서의 e-Catalog Technology


서울대 이상구 



표준안의 적용과 전자카탈로그(e-Catalog) 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내실을 기하고 기초를 다지는 데이터베이스 기반 기술들이야말로 현재 혼란을 겪고 있는 현장의 상황을 실질적으로 개선시키는 데 필수적이다. 수백만 건 이상의 대용량 상품정보 관리에 있어 효율성은 유지하면서도 상품군별 다양성을 지원하는 카탈로그 기술, UNSPSC와 HS를 비롯해 자사 고유의 분류체계에 이르기까지 용도와 범위, 구체성에 있어 다양한 분류체계들을 아우르며 연계시킬 수 있는 분류체계 관리기술 등은 첨단스러워 보이진 않을지라도 우리 산업현장에서 당장 필요한 기술들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전자카탈로그 시스템 구축의 기초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상품정보의 데이터베이스 설계기술과 분류체계의 구성 및 연동기술은 기업들의 e-비즈니스로의 진입장벽을 낮추어주는 핵심 요소기술들이다. 데이터베이스는 복합적이고 대용량이라는 상품정보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품으로부터 속성을 추출하되 분류체계 표준과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계층적으로 설계해야 한다. 분류체계에 있어서는 이미 국제적으로 널리 사용되어 전자카탈로그 분류체계 표준으로 알려져 있는 UNSPSC 등은 분야에 따라 현장적용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수용을 경계하여야 한다. UNSPSC의 일반화되어 있는 틀에 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억지로 넣는다는 것은 고정되어 있는 코드체계의 특성상 불가능한 일이며 향후 전자카탈로그 간 연동과 통합의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이 같은 코드체계와는 달리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상품으로부터 추출된 분류의미를 사용하여 분류체계를 구축하는 기술은 현장적용에 내실을 기할 수 있는 동시에 앞서 밝힌 많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Tutorial 목차
1전자카탈로그 표준안 및 기술적 현안
2전자카탈로그 시스템 구축의 단계
3전자카탈로그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핵심 기술
3-1상품정보 특수성에 기반한 데이터베이스 설계
3-2다양성 수용과 연동을 위한 분류체계 구축
4전자카탈로그 엔진으로서의 기술요소 결합
5결론

>>top

 

 

  Track A : 전략 및 정책 


   
 13:00-14:00 (TA-1)
Mobile Business 전략수립 및 적용사례


좌장:
국방대 김철환 



(TA-1-1) M-비즈니스 사업모델 전략 수립
: 이영곤(아이비젠)

m-business의 정확한 개념과 발전방안을 이해하고 사업모델 구현전략을 구체적인 방법과 사례를 통하여 기획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m-Business의 줄기를 이해하는 법과 핵심, 시사점을 파악하는 방법들, 백지에서 출발하여 구체적이고 성공적인 사업 모델을 수립할 수 있는 방법들을 설명한다. 특히 mobile 마케팅을 이용한 사업전략 수립과 핵심 성공 전략설명과 m-business 신규 시장진입전략 수립에 초점을 둔다.

(TA-1-2) 기업의 mobile solution도입 활성화를 위한 제언
: 박종봉*, 유광숙 (애틀러스리서치그룹)

IP화, Broadband화, Mobile화로 요약되는 정보통신 환경과 기업의 work style 변화에 따라 mobile solution 도입을 통한 생산성 향상이 최근 들어 기업경영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3G 셀룰러, 무선LAN 등 무선 네트웍 인프라의 진화와 함께 고기능 휴대폰, PDA 등 디바이스 분야도 눈부신 발전을 보이고 있다. 아울러 사실상 지금까지 최대의 걸림돌로 지목되어 온 단말기에 대해 정부가 보조금을 허용함에 따라 2003년이 기업용 mobile solution이 본격적으로 확산되는 원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 고는 한국, 일본, 미국 기업들의 모바일 솔루션 도입 실태 및 도입 장애요인을 분석하고, 기업용 모바일 솔루션 도입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 및 이동통신사업자 전략을 제언하였다.

(TA-1-3) Mobile B2B 수요조사 및 활성화 방안
: 김철환, 윤취영*, 조인구(국방대)

mobile B2B 수요조사 및 활성화 방안 연구로서 수요조사는 사업영역, 시장영역, 콘텐츠/어플리케이션, 기술개발과제, 법/제도분야 등에 대한 산업별(업종, 대기업 및 중소기업)로 설문(600여명)을 통해 실시하였으며, 도출된 결과를 기반으로 mobile B2B 활성화 방안을 도출/제시하였다. Mobile B2B는 2004년 이후 무선 PDA를 이용하여 유통/물류업종을 중심으로 활성화 될 것으로 예측된다.

(TA-1-4) Mobile 캠퍼스 구축사례 및 전망
: 박종익(숙명여대)

숙명여자대학교는 1999년3월 독자적으로 교내전역에 무선랜시스템을 구축하고 교직원 및 학생들에게 무선랜카드 제공 및 랜카드가 장착된 노트북을 대여하여 왔으며 이를 토대로 한 mobile 캠퍼스 구축을 단계별로 추진하였다. 그리고 2000년5월 mobile 폰페이지를 개설하여 mobile 폰을 이용한 정보제공을 시범적으로 제공하였으며 2002년8월부터는 본격적인 시범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본 내용에서는 21세기 정보화시대에 맞추어 시시각각으로 개발되고 실생활에 활용되는 다양한 mobile 솔루션을 대학 캠퍼스라는 특성에 응용하여 활용하는 방안들을 소개하고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현황 및 향후 mobile 캠퍼스 활용범위등에 대하여 구축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주요내용은 1.구축개요 2.구축내용 및 현황 3. mobile 캠퍼스 활용범위 4. 향후 전망 및 발전계획 이다.



 14:00-15:00 (TA-2)
C-commerce

 

좌장:핸디소프트 한양덕 



(TA-2-1) C-commerce와 BPM 전략
: 김규동(핸디소프트)

변화하는 C-commerce 환경에서의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그리고 나아가 CPM(Collaborative Process Management) 달성전략을 살펴본다. 주요 내용은 급속도로 변하는 기업환경에서의 IT Initiative에 대한 Paradigm Shift, BPM의 정의, BPM의 주요 구성요소, BPM솔루션에 대한 다양한 접근 경로 및 각 솔루션군들의 Positioning, 그리고 BPM 및 CPM 달성전략을 골자로 한다.

(TA-2-2) 금융권 여신 처리 업무의 BPM 적용 사례
: 원형준(핸디소프트)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은 이미징 시스템, EAI 등과 더불어 국내외 금융권에서 업무 자동화와 협업, STP (Straight Through Processing) 등을 위한 핵심 솔루션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금융 회사의 여신 처리 업무에의 BPM 적용 사례를 통해, 차세대 협업 솔루션으로서의 BPM 역할과 기대 효과에 대해 조망한다.

(TA-2-3) After Market에서의 C-commerce 솔루션
: 이성규(아이비젠)

제품 판매 후 일어나는 After Market에서의 Spare Part Sales, 유지보수 지원 등의 Support Chain으로부터의 가치 창출에 대한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본 세션에서는 항공/선박 등 중공업 부문과 자동차/전자 산업에서의 기술메뉴얼, A/S 부품 등에 대한 디지털 컨텐츠의 제공과 함께 Service 부품의 공급 및 서비스 관리 등의 업무를 최적화 하기 위한 C-commerce 솔루션에 대한 소개와 함께 적용사례를 살펴본다.

  
 15:20-16:20 (TA-3)
표준화


좌장:ECIF 오천수 



 (TA-3-1) 전자상거래 표준화 로드맵
: 김성혁*, 고세영 (숙명여대)

전자상거래 표준화 로드맵은 2001, 2002, 2003, 총 3개년에 걸쳐 수행되는 프로젝트로 1차와 2차에서는 전자상거래 기술 중 핵심 분야를 중심으로 현황을 분석하여 해당분야의 표준화 항목을 기술 별로 유도하고 추진일정을 도출하였다. 이번 3차년도에는 새로운 분야를 추가하고 전자상거래 표준에 관한 접근 방법, 관련 표준을 제정하기 위한 기초 자료, 국제적으로 관련 표준을 다루고 있는 기관에 대한 자료 등을 보완하였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표준화를 위한 다양한 분야에 대한 개요 및 현황을 소개하고, 국내의 발전방향, 연차 별 개발 계획 및 추정예산 등을 제시하였다.

(TA-3-2) BizTalk Server를 이용한 ebXML 메시징 서비스의 구현
: 강주엽, 오세창*, 권택정, 신택균 (TOBEway)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위해서는 ebXML에 기반하여 메시지를 교환하고, 프로세스의 통합할 수 있는 아키텍쳐 및 솔루션이 필요하다. 이는 기존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BSI (Business Service Interface), 파트너와 메시징을 담당하는 MSH(Message Service Handler), 그리고 CPA, Business Process Spec.을 관리하고 Configuration을 수행하는 유틸리티로 구성된다.
본고는 Microsoft BizTalk 서버를 기반으로 ebXML Message Service를 구현한 사례를 설명한다. 그리고 ebXML 표준에서 다소 미흡한 분야인 프로세스 표준과 비즈니스 문서 표준에 대한 보완책으로 RosettaNet의 PIP의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TA-3-3) 2002 전자거래 표준화 수요 조사 개요
: 심준호*(숙명여대), 박범대, 김동수 (한국전산원)

국내 전자거래 표준의 활용 실태와 적용여건을 파악하고 표준 적용 장애 요건과 표준활용 활성화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전산원 용역과제로서 2002년 말 전자상거래표준화 통합포럼에서 실시한 전자거래 표준화 수요 및 실태조사를 소개한다. 조사 분석 및 결과는 다각적으로 이루어져 방대하므로 조사 개요와 조사 방법론을 간략히 소개하고 조사 결과에서는 전자거래 현황, 표준 인식 및 필요성, 표준 적용 수준 등에서 주목할 만한 점들을 소개한다.

 

  
 16:20-17:20 (TA-4)
SRM 적용사례


좌장:포스데이타 정창현 



(TA-4-1) 포스코의 SRM 사례
: 이영곤(포스데이타)

포스코는 개방적이면서도 공정한 구매업무 확립을 위해 웹 기반의 e-Procurement 시스템의 개발과 함께 공급사와의 긴밀한 업무협력관계를 이룩하기 위해 SRM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다. 이를 통해 공급사의 참여 기회가 개방됨으로써 선택 가능한 판매가 가능하게 되고 업무의 효율성, 합리성 및 구매업무의 투명성을 보장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포스코의 입장에서도 원가절감 및 신속한 업무처리가 가능해짐으로써 상호 Win-Win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포스코는 SRM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일부 공급사에 대해 시범적으로 B2Bi 시스템을 적용해 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각 사의 효과와 적용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 및 보완책, 향후 일정과 확대방안 등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향후 이를 적용해 보려는 업체들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TA-4-2) LG전자의 SRM 사례
: 이흥필(LG전자)

LG전자는 e-Procurement 환경변화에 대응키 위하여 Off-Line에서 이루어지는 구매관련 각종 Process를 On-Line화 하여 Digital시대에 대응하며, 협력회사를 Partner로써 Win-Win의 관계를 정립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공장 Suppliers 관리 함으로써 도래하는 지식과 정보화 시대에 Global하게 대처 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TA-4-3) 현대.기아자동차 SRM 추진 사례
: 김용래(현대.기아자동차)

자동차산업은 제품 특성상 환경, 안전, 성능, 품질 등의 분야에서 높은 기술 수준을 요구 받고 있고, 기초산업에서 첨단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분야의 협력사들과 밀접한 상호관계를 유지하지 않을 수 없다.
본 발표자료는 현대, 기아자동차의 SRM추진현황을 정책, 네트웍 및 커뮤니케이션, 협업과 평가방법으로 나누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top



 

  Track B : e-Government 


  
 13:00-14:00 (TB-1)
차세대 e-Government


좌장:
한국전산원 오광석 



(TB-1-1) 우리나라 전자정부 수준측정과 차세대 전자정부 비전과 추진전략
: 오강탁(한국전산원)

오늘날 정부를 비롯하여 모든 경제주체는 정보통신기술(ICT)의 혁명적 발전으로 인하여 세계화, 정보화, 지식화라는 커다란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궁극적으로 공급자 중심의 고비용, 저효율의 행정서비스에서 고객 지향적인 저비용, 고효율적인 전자정부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정부 개념과 기존의 전자정부 발전단계 모형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통해 보다 포괄적인 전자정부 발전단계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전자정부 영역별 수준진단 측정지표를 도출하여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현 단계를 진단하고, 향후 전자정부 추진방향 설정에 참고가 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자정부를 구성하는 전략적 구성요소간의 논리적 관계를 토대로 전자정부 수준진단 및 발전단계 모형을 도출하고 이를 근거로 전자정부 수준진단을 위한 각 항목별 세부지표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 지표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현 수준과 문제점을 진단하였으며, 진단결과를 토대로 보다 높은 수준의 전자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향후 추진방향을 제시한다.

(TB-1-2) e-SEOUL 구현의 비전과 과제
: 김현성(서울시립대)

민선 3기를 맞은 서울시는 서울시정 4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시민이 만족하는 최고의 정보도시' 라는 e -Seoul 비전을 발표한 바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정부 발전단계에 관한 제 이론 고찰을 통해 서울시 전자정부의 위치를 진단하고, 향후 e-Seoul 비전 및 이념을 구현할 수 있는 과제를 검토해 본다. 그리고 그에 따른 시민중심적 전자정부, 지능형 행정의 전자정부, 신뢰할 수 있는 전자정부, 그리고 성찰적 전자정부 등 네 가지 방향을 제시한다.

(TB-1-3) CRM 기반 전자정부의 기회와 도전
: 임수경*, 장강일 (LG-CNS)

주요 전자정부 사업인 G4C민원혁신시스템이 구현되면서 본격적인 전자정부가 가동되고 있다. 양적/질적 측면에서 국민 체감적 서비스가 되기 위해서는 민원 서비스 및 정보 공개의 확대 및 국민 개개인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대국민 접근 채널 구축이 필요하다. 선진 사례 분석 등을 통해 우리나라 전자정부가 지향해야 할 CRM기반의 전자정부의 기회와 도전을 고찰한다.

 

  
 14:00-15:00 (TB-2)
G2B & G2C


좌장:명지대 김선호 

 


(TB-2-1)
국방전자조달 포탈 추진사례
: 김성광(국방조달본부)

국방조달은 전자정부 구현 정책에 부응하고 조달업무를 과학화,정보화하기 위하여 '95년부터 CALS/EC 전략으로 내부 국방망에 조달(Procurement) 업무를 통합화(IDB),전자화(EDMS,EDI)하고, 외부 인터넷에 전자입찰/협상 및 계약기술정보서비스(GITIS) 체계를 구축 운영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편리성 향상은 물론, 고객(군,업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대폭 향상 시켰다. 앞으로도 정보화를 가속화하여 국방조달 관련정보를 종합적으로 서비스 할 수 있는 국방전자조달포탈체계를 구축 할 계획이다.

(TB-2-2) G2B 목록 및 전자카탈로그 체게 구축 사례
: 안종환(조달청)

정부는 그 동안 목록제도라는 카탈로그 시스템을 이용하여 물자관리를 주로 해왔으나 2001.5 ~2002.12까지「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따라서 그 동안 사용하던 목록제도를 전자상거래까지 가능한 시스템으로 구축하면서 민간부문과 무역까지 가능하도록 분류체계로 UNSPSC를 도입하고 식별체계로는 GDAS를 도입하게 되었다. 주요 발표내용은 이에 대한 구축사례이다.

(TB-2-3) 성남시의 휴대폰적외선 지불시스템 상용화 사례
: 구복현(성남시청)

신용카드와 같은 지불정보가 입력된 휴대폰으로 텔레비전 리모콘을 사용하듯이 버튼을 눌러 지불정보를 전달함으로써 결제하는 서비스를 상용화하여 시민들이 지갑에서 신용카드를 넣고 꺼내는 불편을 해소하고 전국적으로 파급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구축사례이다.

  
 15:20-16:20 (TB-3)
e-Trade


좌장:대진대 신기태 

 

 
(TB-3-1)
e-Trade 표준화 과제 및 추진방안
: 임상원(한국전자거래진흥원)

본 논문에서는 현재까지 실제로 추진이 이루어진 국가간 e-Trade 프로젝트인 PAA (Pan Asia Alliance)와 POSCO의 Bolero기반 e-Procurement 시스템 구축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e-Trade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표준화를 추진함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향후 e-Trade 추진에 있어 표준화 측면의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TB-3-2)
e-Trade 추진현황 및 발전방안
: 안세기(KTNET)

인터넷 기반 전자상거래와 IT기반기술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 기반 글로벌 전자무역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지금까지의 추진현황을 알아본다. 또한, 전자무역이 지향하는 미래의 Vision 을 달성하기 위해 추진해야 할 세부적인 추진과제, 단계별 추진방안, 그리고 미래의 발전방향에 대해 알아본다.

(TB-3-3) e-Trade framework & solutions
: 김채미*, 김심석, 방수호 (KTNET)

e비즈니스의 해결 과제이자 핵심인 기업간의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비즈니스 레지스트리와 메세징 서비스 기반의 프로세스 관리에 대한 개념 및 솔루션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솔루션을 활용하여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전자무역 사례를 소개하고 거래 파트너들을 위한 솔루션으로서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16:20-17:20 (TB-4)
전자화폐 및 인증


좌장:한국전자인증 신홍식 

 


(TB-4-1)
전자화폐 서비스 동향 및 비즈니스
: 신장우(하나은행)

스마트카드와 전자화폐의 기본적인 infra하에 국내 전자화폐사의 사업 방향 및 동향을 분석하여 이에 발생되거나 파생되어지는 new-business(전자화폐를 이용한 교통,유통시장,PC방,..등)의 추진 방안 및 수익구조를 검토하고자 한다.

(TB-4-2) 전자정부 인증서비스 도입 및 향후 발전 방향
: 박인재(행정자치부)

전자정부의 급격한 발전은 기존 창구중심, 대면중심의 행정처리체계를 온라인 기반으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으며, 해킹 등 정보화 역기능이 상존하는 인터넷을 통한 국가 주요정보, 국민 개인정보 유통이 급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주요 정보의 비밀성, 무결성 등을 보장하는 정부차원의 정보보호체계 구축을 위해 2000년부터 추진되고 있는 GPKI(Government Public Key Infrastructure) 구축 현황, 인증서비스 현황 및 향후 방향에 대하여 논하였다.

(TB-4-3) 전자인증 서비스 국내외 기술 및 시장 동향
: 신홍식(한국전자인증)

올해는 인증 서비스가 작년의 5백만 수준에서 올해는 2천여만 명의 유무선 인터넷 사용자를 포함한 범국민적 차원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시기이다. 이러한 급속한 양적 팽창에 맞추어 인증 서비스의 가치와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일반의 인식이 빠르게 형성되는 시점에서 인증 시장에서 서비스의 질적 향상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단계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기술은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과 비교하면 인증 기관의 출현으로 봤을 때나 또한 인증 서비스의 세계 소프트웨어 유틸리티와의 통합성 등 기술적 측면 그리고 서비스 운영 수준 등 다각적인 면에서 아직 3년 정도의 격차를 따라 잡아야 할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아직 우리 서비스에는 서비스 모델에 대한 일관된 아키텍처 전략이 없다. 우리의 인증 서비스 체계를 시장과 소비자 중심으로 또한 글로벌 프랙티스에 맞추어 선진화하는 길이 경쟁력 확보의 첩경이다.

 

  

>>top

 

 

  Track C : e-Business 기술 


  
 13:00-14:00 (TC-1)
e-Biz Framework의 구현


좌장:
대전대 김철한 



(TC-1-1) 모바일 비즈니스 응용서버 기술 연구
: 김성훈*, 장철수, 김수형, 정승욱, 김중배 (ETRI)

본 논문에서는 유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유무선 통합 모바일 응용서버에 관해 설명한다.
유무선 통합 모바일 응용서버란 기존의 유선 환경에서 뿐만 아니라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한 무선 환경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응용서버로서, 복잡한 하부 구조에 대한 지식이 없이도 분산 컴포넌트 로직을 쉽게 개발할 수 있음은 물론 개발된 로직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버 측 미들웨어 시스템이다.

(TC-1-2) ebXML 표준을 지원하는 e-Business 시스템
: 조현성*, 정승우, 정문영, 오수영, 조현규 (ETRI)

본 논문은 ebXML표준을 기반으로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하고자 할 때 필수적인 S/W시스템들의 개발 내용을 기술한다. ebXML을 기반으로 e-Business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서버, XML 데이터 매퍼, CPPA 문서 관리기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S/W들은 반드시 ebXML의 Message Service, CPP/A, Business Process 규격을 지원해야 하며, 기능과 성능의 측면에서도 문제가 없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ebXML 기반 e-Business 시스템들의 상세 구조, 기능, 구현현황을 설명하고, 향후 연구개발 방향에 대하여 기술한다.

(TC-1-3) 협업적 제품거래 프레임워크
: 김형선*, 김현, 이재열, 이주행, 손덕주 (ETRI)

최근 전자거래가 B2C에서 B2B로 변화하는 추세에 따라 협업적인 가상환경에서 협업적 제품 거래(CPC, Collaborative Product Commerce)는 기업간 전자거래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진정한 기업간 전자거래 실현을 위하여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에 관련된 글로벌 기업 및 고객이 제품정보 및 협업 프로세스를 공유하고, 응용시스템을 통합함으로써 기업간의 협동 작업을 지원하는 협업적 제품거래 통합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제안한 CPC프레임워크는 분산환경에서 완전통합을 위해서는 XML SOAP, WSDL 및 UDDI 기술과 같은 Web Service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이러한 웹 서비스 기반 하에 각기 다른 언어로 작성된 여러 플랫폼 상에서 실행되는 각 기업의 이 기종 어플리케이션들이 인터넷 상에서 실시간 프로그램 방식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CPC 통합 프레임워크를 구현한다.

 

  
 14:00-15:00 (TC-2)
차세대 e-Business 기술


좌장:서울대 김규석 

 


(TC-2-1)
Semantic Web 서비스의 과제
: 이규철(충남대)

Semantic Web 서비스란 SOAP, WSDL, UDDI 표준을 기반으로 한 웹 서비스와 RDF, DAML 등의 Semantic Web 기술을 결합한 것을 말한다. 본 발표에서는 현재 웹 서비스 기술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능적 웹 서비스 발견(discovery)과 합성(composition)에 Semantic Web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TC-2-2) XML 기술의 현황
: 정진완(KAIST)

본 강연에서는 XML의 기본적인 개념과 W3C에서 개발한 XML 관련 표준에 대하여 살펴 본다. 웹 환경의 표준 언어로 등장한 XML의 개발 배경과 주요 응용 분야를 알아보고 XML 문서의 구조를 설명한다. XML 문서의 구조 정보를 제공하는 DTD와 XML Schema에 대하여 토의하고 XML 문서에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질의 언어인 XQuery를 소개한다.

(TC-2-3) 스트림 데이터 마이닝 현안
: 심규석(서울대)

인터넷과 텔리컴의 발전은 많은 양의 데이터가 시시각각으로 계속 들어오는 응용 분야들이 생기게 되었는데 이런 곳에서는 데이터의 양이 너무 많아서 디스크에 저장 할 수가 없다. 이런 경우에 한번만 보고서 유저가 원하는 질의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의 데이터마이닝 기술로는 해결할 수가 없다. 이 논문에서는 현재 어떤 기술들이 개발 되어 있는지를 소개한다.

  
 15:20-16:20 (TC-3)
Enterprise Architecture


좌장:숭실대 정기원 

 

 
(TC-3-1)
전사적 아키텍쳐 기반 전사적 정렬방법
: 이태공(국방대)

본 논문은 첫째, 전사적 아키텍쳐가 무엇인가를 살펴본 후 둘째, 전사적 통합과 전사적 정렬 관계를 "전사적 아키텍쳐 기반 전사적 통합모델"을 사용하여 살펴 본 후 셋째, 전사적 정렬 방법을 개발한 "전사적 아키텍쳐 기반 전사적 정렬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설명한다.


 (TC-3-2)
UML기반 전사적 아키텍쳐 프레임워크 설계
: 나희동(투이컨설팅)*, 정기원(숭실대)

Zacman의 프레임워크는 구조적모델링 언어를 중심으로 하고 있어 최근의 컴포넌트 기반 환경과 다소 상이한 점이 있으며, Index 프레임워크는 각 셀의 규모가 너무 커서 대형시스템의 경우 계층간 상호연관성의 정의가 쉽지 않았다.
이러한 각 계층의 모델간 상호연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객체지향 모델링 개념에서 시작하여 컴포넌트 모델링 언어로 발전하여 온 통합모델링 언어인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을 이용하여 전사적 아키텍처 프레임워크를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UML로 표현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일부 영역에 기존의 구조적 모델링 기법을 일부 혼용하고 아키텍처를 컴포넌트 환경을 고려하여 재분류 적용하였다.
이는 최신의 기술환경에 적합한 아키텍처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여 체계적 아키텍처 설계와 함께 CBD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TC-3-3) 정보기술 아키텍쳐 프레임워크
: 이헌중*, 박승범, 류광택 (한국전산원)

정보기술 아키텍처 프레임워크는 조직 정보기술 아키텍처 지침, 프로세스 및 지원도구와 관련된 요소들 간의 관계를 표현한 것으로, 조직의 효율적인 정보기술 아키텍처 개발, 유지보수 및 평가를 지원하기 위한 조직화된 메커니즘인 동시에 도구이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기술 아키텍처 프레임워크의 기본적인 구성과 정의를 설명하고 상호간의 관계를 정립하여 제시한다.

 

  
 16:20-17:20 (TC-4)
Panel:e-Biz Frameworks


좌장:아주대 김덕현 



본 패널은 e-Business의 구현에 필요한 활용되는 여러 가지 아키텍처 프레임워크의 개발/적용 현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관련 전문가들과 의견 교환을 하기 위한 것이다.
패널은 다섯 명의 전문가가 각각 다음의 주제에 대해 간단히 발표한 후 청중과 질의 응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1. ebXML 기술동향 및 표준화 현황 (한국전자거래진흥원, 장재경 팀장)
2. 로제타넷의 기술동향 및 적용 현황 (한국전자산업진흥회, 김성복 부장)
3. J2EE 기반 웹 서비스 설계와 애플리케이션 통합 e-Business 구현 이슈 (넥스젠테크놀러지, 류형규 부사장)
4. DOT NET 기반 웹 서비스 구현 및 실용화 방안 (마이크로소프트, 김연홍 상무)
5. e-Business 프레임워크 통합을 위한 연구과제 연동 이슈 (아주대학교, 김덕현 교수)

본 패널을 통해 국제적인 e-Business 프레임워크 표준의 개발 및 적용 현황과 차세대 인터넷 플랫폼인 웹 서비스를 통한 구현방안, 그리고 다양한 프레임워크간의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한 연구과제들을 정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top